본문 바로가기
여행/해외여행 준비

해외자유여행의 필수어플 구글맵, 구글지도, 오프라인 맵 사용방법

by 임시크 2019. 8. 12.

 

해외자유여행의 필수어플 구글맵, 구글지도, 오프라인 맵 사용방법

 


안녕하세요. 

자유여행에서 꼭 필요한 구글맵, 구글지도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여행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필수어플 입니다. 데이터가 없을때는 오프라인맵 으로도 사용가능합니다.


모바일 어플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PC로 사용하는 부분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익스플로러 사용도 괜찮지만 크롬을 열어서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구글맵이나 구글지도로 검색을 합니다. 로그인을 합니다. 아직 가보지 않은 호주 브리즈번 공항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저는 항상 시작점부터 시작합니다.

 

1. 구글지도에 맛집 및 가볼만한 곳 저장하는 방법

여행 가기전에 여행지, 가볼만한 곳을 서칭해서 구글지도에 표시를 해둡니다.




▲ 호주 브리즈번 공항에 대한 정보와 지도가 열립니다. 

호주는 아직 가지 않은 곳이라 저의 구글맵에서는 깨끗한 상태입니다. 빨간 네모박스 안의 저장을 누르면,

 

 


빨간 네모 안에 별표 표시된 장소를 눌러줍니다. 

다른항목을 눌러도 되지만 전 별표가 제일 편했습니다.

 

 


▲ 그럼 저장됨으로 글씨가 바뀌고 노랗게 아이콘 색이 바뀝니다. 

다른곳을 클릭해보면 별표가 표시 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브리즈번에 가면 들려야 한다는 론파인 코알라 공원을 또 등록해 봅니다.

  왼쪽주소, 영업시간등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여행하실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맛집들도 몇개 더 저장해 보겠습니다.

 

 

 

  


▲ 구글맵에서 검색하면 업체의 리뷰부터 영업시간까지 정보가 나옵니다. 

레스토랑 같은 경우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받는 경우도 있어서 구글이 정보를 잘 응집해 놓았네요. 

영업시간을 보고 여행기간 휴무일이 있는지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리뷰평도 읽어보세요.

 

 


▲ 갈만한 곳 여러곳을 별표해두었습니다. 실제 여행하게 된다면 더 많은 별표가 생기겠죠.

 

 

 

2. 구글지도로 저장된곳 찾아가는 방법

이렇게 여러곳을 저장해 두었으면 찾아가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브리즈번 공항에서 저장해둔 스테이크 맛집 Cha Cha Char로 찾아가는법을 보겠습니다.



▲ 맨 위에 차, 지하철, 걷기 등 이동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차로 23분정도가 소요되네요.

모바일로 보았을때는 어떻게 보이는지도 아래에 보여드리겠습니다. 

중간에 빨간네모박스 보면 지금출발이라고 있죠? 이것도 중요합니다.




▲ 더보기를 눌러보면 3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출발시간을 눌러서 일자와 시간을 설정해 주시면(현지시간으로) 그 시간대의 대중교통이 뜹니다. 

만약 여행시간대를 선택하지 않고 그냥 설정되어 있는 지금출발로 했을경우에 현지시간으로 대중교통이 다니지 않는 새벽시간 일수도 있고 아침과 오후에 버스가 다른경우에 잘못된 정보를 받아볼수 있겠죠

제가 그랬습니다. 

분명 한국에서 알아볼때는 이 버스가 있다고 했는데 현지서 모바일로 돌려봤을때는 그 버스가 없고 다른버스들이 있는겁니다. 

알고보니 이 날짜와 시간대 설정이 제가 여행했던 시간대와 달라서 다른 정보를 받았더라구요.

  여행일정을 계획적으로 짜실분들은 출발시간 설정방법을 사용해보세요.

 

 

 

2-1. 구글지도로 저장된 곳 찾아가는 방법 (모바일, 현지에서)

 


▲ 구글맵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보세요. 

구글맵을 설치하고 로그인정보를 입력하면 내가 PC에서 저장해두었던 장소들이 별표로 표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왼쪽 사진을 보면 여러 이동방법이 뜹니다.

그중에 PC에서 보이지 않았던 한손에 가방, 다른손은 들고 있는 그림 보이시죠? 

우리나라 카카오택시 같은 개념의 아이콘입니다. 

우버나 호주에서 사용할수 있는 DiDi가 뜹니다. 

이것을 사용하려면 한국에서 미리 어플을 깔고 인증 받은 후에 현지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대중교통탭을 누르니 공항철 외 여러가지가 뜨네요.

 

 

 

 


▲ DiDi와 Uber는 톨비가 제외 되어있는 금액으로 나와있습니다. 음. DiDi가 훨씬 저렴하네요. 택시를 이용할거라면 블로그에서 DiDi 탑승 후기도 보고 둘중에 하나를 정해야겠죠. 다음에 현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우버나 다낭의 그랩(Grap)의 사용방법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3. 구글지도 오프라인 맵 다운로드 하는방법


혹여나 여행지에서 인터넷 연결이 안될때를 대비해서 데이터가 없어도 구글맵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맵 오프라인 지도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네비게이션으로 활용할수 있어서 좋긴 하지만 아직까지 저는 이용해본적은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불상사가 생길지 모르니 대비를 해두는게 좋겠죠.

다운로드는 화면에 보이는 범위 만큼만 할 수 있습니다. 용량은 땅덩이 범위만큼 비례합니다. 저는 브리즈번만 표시를 했으니 브리즈번만큼만 범위를 잡아보겠습니다. 간편하게 모바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 왼쪽 사진처럼 가장 왼쪽과 가장 오른쪽 저장해둔곳을 범위로 잡아주세요. 화면에 보이는만큼만 오프라인 저장을 해둘겁니다. 을 눌러 오프라인 지도를 눌러줍니다.

 


 

▲ 맞춤 지도를 누르면 내가 잡았던 범위만큼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 지도1 이 생성되었습니다. 

예전엔 기간이 30일이내 였는데 1년으로 늘어난 모양입니다.

지도1을 눌러서 지도명을 변경해줍니다. 떠나기전에 꼭 업데이트를 해주세요.

 

 

 

자유여행할때 꼭 필요한 구글지도입니다. 오프라인 지도 다운방법까지 다 해두시면 데이터가 없어도 네비게이션용도로 사용가능하니 문제없을겁니다. 별로 어렵지 않죠? ㅎㅎ 즐거운 여행계획 세우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