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일상정보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구직급여 받는 방법

by 임시크 2020. 4. 5.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구직급여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임시크 놀이터입니다.

그동안 구직활동을 잘 해오셨고 증빙 서류를 잘 갖추셨다면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을 해야 구직급여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당일 5시까지 전송해줘야 합니다.

전송 시간은 관할 고용센터마다 다르니 반드시 관할 고용센터에서 정해놓은 시간까지 전송하셔야 합니다.



고용보험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고용보험 사이트를 이용해서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하려면 반드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되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세요.



■ STEP 01. 신청인 정보 확인 단계




▲ 신청인 정보 확인 단계에서 신청인, 실업인정, 신청서를 모두 꼼꼼히 확인해 보신 후 맞으면 빨간 네모박스 [ 위 계좌가 맞으시면 체크해 주세요 ] 를 체크하세요.

등록된 계좌로 구직급여가 입금이 됩니다.



■ 실업크레딧 확인 여부




▲ 실업크레딧 신청여부 입니다. 저는 일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신청을 해놓은 상태라 신청함으로 되어 있습니다.

실업크레딧의 납부일은 매달 10일이 아닌 매달 말일입니다.

실업크레딧이 생소하시다면 무엇인지 확인해 보세요

▶ 2020/04/02 -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신청자격과 산정보험료



■ STEP 02. 실업사실 확인 단계 (중요)



이 부분 중요합니다. 실수로 예를 체크하시면 부정수급으로 구직급여가 정지될 수 있습니다.

빨간색 글씨로 쓰여있는 글을 잘 읽고 해당하시면 예를 체크하세요.

저는 근로를 했거나, 산재, 취업사실이나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았으므로 모두 아니요로 체크했습니다.



■ STEP 03. 재취업활동 확인 단계




고용센터에서 말하는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했느냐는 입력사항입니다.

※2.28 부터 별도의 추가 공지가 있을 때까지 의무적 구직활동 횟수가, 전 회차 4주 1회로 변경됩니다.

이 말은 현재 코로나로 인하여 구직활동이 어렵기 때문에 구직활동이 1회로 변경되었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4월부터 2회의 구직활동을 해야 한다면 코로나로 인해 방침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1회의 구직활동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현재의 방침이 원 상태로 달라진다면 월 2회의 구직활동을 해야 하구요.


우리는 열심히 구직활동을 했고 구직급여를 받아야 하니 두번째 네모칸 [ 구직활동이 있을 경우 ]에 체크를 해주고 구직활동내역을 입력합니다.

저는 사람인에서 구직활동을 했기 때문에 구직방법을 취업포탈사이트(민간)으로 체크했습니다.


맨 아래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은 있었을 경우 체크, 없으면 체크 안하셔도 됩니다.



■ 첨부구비서류



사람인에서 다운 받았던 구직활동확인서채용정보회사주소 및 담당자를 캡쳐했던 부분을 같이 첨부해 줍니다.

다음 출석일때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은 보시고 해당되시는 것으로 선택하세요. 자영업 준비활동, 직업훈련 수강 등등이 있지만 저는 해당사항이 없어 구직활동으로 합니다.



다 작성이 끝났으면 임시저장까지 누르면 다음단계로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아무리 전송을 눌러도 전송이 되지 않을 겁니다.




신청일 당일이 아니면 절대 전송이 되지 않습니다.

미리 작성을 해서 임시저장을 해 놓으신 후 반드시 신청일 당일, 관할 고용센터에서 정한 시간까지 전송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낮 12시까지 전송해야 하네요.

여기서 의문 사항이 하나 생길겁니다. 

당일 전송을 원칙으로 한다면 만약 나에게 무슨일이 있어서 당일 전송이 불가하거나 또는 고용센터에 방문할 수 없으면 어떻게 해야하나?

먼저 상담창구에 전화를 해서 말씀을 하시고 전송일 이후 14일 이내에 1회에 한해서 실업인정일 변경이 가능하다고 하니 주의해서 사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 고용보험 실업급여 관련 글 목록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전송일은 당일 전송을 원칙으로 하므로 반드시 알람등을 설정해서 잊지 않도록 체크하셔서 구직급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