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해외여행 이야기

다낭호이안 4박5일 자유여행 다낭공항환전 주의사항과 이중환전 팁!

by 임시크 2019. 8. 8.

안녕하세요.

올해 초 친구들과 4박5일 다낭호이안 자유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저도 처음 가보는 베트남이였지만 자유여행의 경험으로 제가 가이드를 하기로 했습니다. 여행 일정을 짜는 것 보다 환전 하는법을 중점으로 알아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돈과 관련되어 있으니~

동남아 자유여행 알아보신분들이라면 환전사기, 밑장빼기 등 많은 돈과 관련된 사기를 접해보셨을겁니다. 한국에서 돈 잃어버려도 개빡침으로 잠도 못자는데 여행가서 그러면 얼마나 자괴감이 들겠습니꽈

다낭호이안 자유여행에서 조금이라도 아끼는 환전팁은 1차로 한국에서 달러로 환전, 2차로 현지에서 달러를 현지돈으로 환전하는 이중환전입니다. 조금 더 머니가 세이브가 되니 맛난음식을 더 사드시면 되겠쥬. 

 

 

 

한국에서 달러로 환전할때

1. 예상 환전비용을 정하라.

1인 1일 예상경비를 산출합니다. 저는 1인 1일 1마사지를 무조건 할거라 식비포함해서 1일 10만원 정도를 예상했습니다. 넉넉하게 설정한 금액이니 개인성향에 맞게 잘 조절하세요. 

마지막날은 아침일찍 출국이라 4박5일이래도 5일차의 비용은 빠지겠죠. 4일로 1인 40만원 비용을 예상했습니다. 거기에 개인쇼핑비용 20만원정도 생각했구요. (원래 쇼핑자체를 많이 안함)

2. 우대환율 받을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예상경비가 정해지고 환전의 눈치게임이 끝나면 우대환율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찾으세요. 토스 어플로 이용해서 환전시 100% 우대받을수 있는걸 이미 사용한지라 저는 자주 사용하는 국민은행 리브어플을 사용해서 90% 우대를 받았습니다. 주거래 은행쪽 어플을 찾아보시면 우대환율 받으실수 있으실겁니다. 근데 리브같은경우는 100만원이하만 우대금리를 적용받을수 있더라구요. 100만원 이상금액은 미리 환전하지 마시고 인증서들고 은행가서 상담후에 모바일로 환전신청하세요. (방법이 기억이 안납니다 ㅋㅋㅋ)

 

 

3. 달러 환전 단위 팁.

이중환전을 위해 달러로 환전을 해야합니다. 달러는 $100짜리로 환전하세요. 베트남 환전시 가장 좋은금액을 쳐줍니다.

공통회비 = 120만원 환전 결정

100달러 = 10장 / 10달러 = 3장 / 5달러 = 4장 / 1달러 = 20장을 환전했습니다. 팁 계산용으로 5달러와 1달러를 저렇게 환전했습니다. 10달러는 왜 환전했는지 모르겠는데 저 10달러들은 그대로 남아서 3명이서 나눠 가졌습니다. 10달러는 불필요. 저희처럼 굳이 팁용을 달러를 쪼개지말고 올 100달러들로 췐지하고 현지에서 동(VND)으로 이중환전 끝내고 계산해서 주셔도 됩니다. 이 경우 오히려 팁을 더 주게되는 꼴이여서 저는 그냥 달러로 준비했습니다. 그래봤자 몇푼 애끼는거지만요 ㅋㅋㅋㅋㅋㅋㅋㅋ

 

4. 현지 환율을 알아놓자.

달러를 현지 화폐로 바꾸려면 100달러에 얼마정도 쳐주는지 알고 있어야겠죠. 제가 여행했을 당시엔 2,315,000~2,316,000동이 젤 잘쳐주는 금액이었습니다. 공항은 2,313,000동 정도면 괜찮았었습니다.

 




 

베트남에서 달러를 동으로 환전할때

공항은 환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소액만 환전하세요. 다 돌아볼 필요는 없습니다. 2~3군데로 가볍게 훑으세요.

공항밖으로 나와서 공항입구를 바라봤을때 왼쪽은 편의점 / 오른쪽은 환전소들이 주루룩 있습니다. 대비용으로 카페에서 다낭공항 환전 밑장빼기와 사기법을 찾아봤습니다. 정말 부주의로 인한 글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이중환전 하실분들은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공항 밖 편의점
공항 밖 환전소들

 

 

현지에서 안전하게 환전하는 방법

1. 화폐교환할때 주위 방해요소 확인하기.

2. 무조건 계산기를 키기.

3. 환전받은 그자리에서 맞게 받았는지 세어보자.

 

 

 

 

1. 다낭공항환전시 주의사항.

반.드.시. 핸드폰에 계산기를 키고 환전소에 접근하세요. 시작부터 환전소직원들이 들러붙어 금액을 제시합니다. 저도 베트남어, 영어 못합니다. 100달러? 하면 얼마쳐줄지 말해줍니다. 말한 금액을 계산기에 찍고 환전소로 들어가서 바꿔주는 직원에게 보여주세요. 저는 밖에 삐끼직원과 안에 직원이 부르는 금액이 달라서 밖에 손가락질 하고 '쟤가 말했다'고 했더니 둘이 얘기하고는 그 금액으로 오케이 해줬습니다. 계산기에 안찍었다면?? 시간낭비 하겠죠~ 여행에서 시간은 금이니까요. 받고 바로 그자리에서 맞게 줬는지 확인해보세요. 받은돈 계산할때는 금액찍어논 내 계산기는 건들지말고 지인의 계산기를 사용하세요. 덜 줄수도 있습니다. 여러단위의 돈을 섞어서 줬습니다. 환전 받은 금액은 2,313,000동. 

달러는 항상 가방안에 두세요. 환전 딜 하러 갈때 본인의 양손에는 계산기를 켠 핸드폰만 들려있어야 합니다. (치링 붙이세요. 핸드폰 도난 우려) 여행다녀와서 카페글들을 봤는데 어느분이 바디랭귀지 요량으로 달러를 손에 쥐고 공항 환전라인을 걸으셨나봅니다. 삐끼가 와서 달러를 확 채가고는 달러도 돌려주지 않고 놀려대며 어처구니없는 금액으로 환전받으셨나 보더라구요. 이분 여행이 행복했을까요? 여행의 질 떨어집니다. 절대 달러를 손에 쥐고 환전하러 가지 마세요.

 

2. 호이안 금은방에서 환전 : 100달러 = 2,315,000동

계산기를 킨 핸드폰만 들고 여기저기 알아봅니다. 어디가 얼마엿는지 기억이 안나니 계산기에 금액 적고 스샷 남겨두세요. 달러를 잘 쳐주는 가게를 찾았습니다.

저도 당할뻔했습니다. 호이안에서 환율이 좋아 400달러를 건내고 난 직후 환전소아주머니의 지인이 와서 둘이 한참 떠드느냐고 좀 기다렸습니다. 한참 떠들더니 300달러만큼만 계산해 줍니다?? 이 망할아줌마가!! 급버럭을 했더니 쏘리쏘리 하면서 400달러 금액을 맞춰줬습니다. 사실 주인이 우겨도 어쩔도리가 없습니다. 달러는 이미 제 손을 떠났으니깐요. 그나마 양심적인(?) 아주머니라 다행이었습니다. 모든 동은 20만동으로 바꿔주셨습니다.

 

 

 

3. 다낭 금은방에서 환전 : 100달러 = 2,313,000동

원래 금은방에서 환전하는게 불법이랍니다. 그래서 제가 여행할시기에 불법단속을 한다는 글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안전하게 하실분들은 은행을 찾아서 환전하세요. 그래서인지 다낭의 금은방들이 환전을 잘 안해줄라고 하더라구요. 3번째에 들어갔을때 환전을 해준다고 했고 덥고 귀찮아서 만족스런 환율은 아니였지만 그냥 환전했습니다. 환율이 안좋아서 인지 별다른일은 없었습니다. 밥값을 위한 50만동 몇장이랑 10만동 단위로 많이 바꿨습니다.

 

 

 

긴 글이지만 꼼꼼히 읽어보시고 즐거운 여행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이보다 자세할순 없을 것 같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